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곡식 채소 야채

수수 Sorghum

수수 Sorghum

찰수수(차수수), 메수수

 

찰 수수

 

오곡(주식으로 사용하는 다섯가지 곡물)에 속하는 수수는

예로부터 수수의 붉은색이 나쁜 귀신의 접근을 막는다 하여 어린아이의 돌이나 생일에 수수팥떡을 만들어 먹기도 하였다. 현대에는 구수한 맛과 건강에 좋은 것이 알려지면서 수수팥떡, 부꾸미에서부터 수수 차, 수수 국수 등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메수수, 찰수수

일반에 판매되는 수수는 찰 수수이며 메수수는 공업용또는 맥주등의 원료로 사용 된다

수수는 배젖의 녹말 성질에 따라 메수수와 찰수수로 나눌 수 있는데, 찰수수는 단백질과 지질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많아 잡곡밥이나 떡으로 활용되며, 메수수는 식용으로 알맞지 않아 가축의 사료나 공업용 원료, 맥주나 음료수의 원료로도 이용 되고 있다. 

 

효능 및 영양성분

풍부하게 함유된 철, 인과 같은 무기질 등이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솨  붉은 계열의 수수는 폴리페놀과 타닌, 플라보노이드

 

고르는 법

낱알이 고르고 둥근 것을 고른다. 국산 수수는 수입 수수에 비해 둥근 편이고 반투명 낱알이 거의 없으며 낱알에 붉은 속껍질이 남아있는 편이다. 반면 수입 수수는 흰빛을 띠고, 낱알이 둥글기보다는 길며 반투명 낱알이 많이 섞여 있는 편이다.  도정 후에 판매되는 수수는 관리가 잘 안되면 쉽게 곰팡이가 피거나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구입 전 꼼꼼히 살펴보고 사는 것이 좋다. 

 

 

보관법

도정한 수수는 습도가 높을수록 수분함량이 높아져 물러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 잘 밀봉하여 보관해야 한다. 

 

조리법

수수는 먹으면 속을 따뜻하게 해준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이물질이 혼합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제거한 뒤 채반에 물기를 빼고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

 

야채 곡류 씻기

먼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소금물에 담궈두거나, 또는 바로 소금물에 씻는 것이 요령(단, 소금물에 먼저 씻으면 안됩니다. 남은 농약이 채소나 과실들의 안으로 침투 할 수 있습니다)

 

 

 

수수 잡곡밥

수수로 밥을 지을 때는 쌀과 수수의 비율이 8:2 정도가 적당하며, 쌀과 함께 불린 뒤 밥을 지어준다. 

1. 쌀과 수수를 물에 30분 정도 불려둔다.
2. 불려 둔 쌀과 수수에 분량의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수수 차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수수를 프라이팬에 올려 약 불에서 볶아준 뒤 물을 넣고 우려먹으면 된다.

 

수수팥단지

수수와 팥은 찰떡 궁합으로 같이 먹으면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궁합이다.

1. 찹쌀과 차수수(찰수수) 를 깨끗이 씻어 3시간 이상 물에 불려두고, 팥은 깨끗이 씻어 물에 6시간 이상 불려둔다.
2. 냄비에 불려놓은 팥을 넣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삶은 후 체를 이용하여 내려준다.
3. 잘 불린 찹쌀과 차수수를 믹서에 간 후 고운체에 내린다.
4. 3에 소금 약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가며 되직하게 익반죽 한 다음 3cm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5. 끓는 물에 4를 넣고 익혀낸 후 찬물에 담갔다가 팥고물을 고루 묻혀 완성한다.

 

수수알 팥죽

주재료 : 팥 200g, 찰수수 100g, 찹쌀가루 50g, 기호에 따라 설탕, 소금 약간

1. 팥을 씻어 냄비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팥 삶는 물이 끓어오르면 물만 버리고 다시 물을 8컵 정도 붓고 팥이 무르게 삶는다.  삶은팥을 체에 내려 껍질을 걸러내 팥앙금을 준비하고 윗물은 따로 담아놓는다.

2. 찰수수를 깨끗이 씻어 5시간 불린 다음 체에 건져 30~50분 물기를 빼주고 분쇄기로 가루를 준비하여 찹쌀가루와 섞어 반죽한다. 반죽을 지름 2~3cm로 빚는다

3. 냄비에 팥앙금을 넣고 팥물을 붓고 끓으면 준비해 둔 찰수수 새알을 넣어 함께 끓여 익혀준다.

찰수수뿐만 아니라 찹쌀과 멥쌀을 섞어 넣어 줘도 좋다.

새알 형태로 곡물을 넣지 않고 팥물에 곡물을 잘게 싸라기 형태로 분쇄한 후 불려서 끓이면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으며 잡곡 팥죽 형태로 제공 할 수 있다.

 

수수잡곡밥

수수알 팥죽

수수팥단지

수수팥떡(수수와 팥은 궁합이 좋다) 등 떡류

수수부꾸미(팥앙금)

수수떡

수수 차

수수 가래떡

수수 국수

소고기 수수가루구이

수수부꾸미

토란 수수 지짐이

 

 

우리몸에 어떻게 좋을까?

수수는 먹으면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찰수수는 잡곡밥, 떡 등으로 활용되며 메수수는 공업용, 맥주, 음료수의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팥과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트롤을 억제하고 노폐물 제거에 좋다. 고구마와 함께 섭취하면 소화가 잘되어 속이 편안하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혈당조절

피부 미용에 좋다

방광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염증을 완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여 감기, 기관지염, 폐렴과 어린이의 천식

아토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완화

위나 비장의 소화를 도와준다. 

 

오곡(五穀)에 속하는 수수는 구수한 맛과 항암작용, 항산화 효과 등이 알려지면서 수수팥떡, 부꾸미에서부터 수수 차, 수수 국수 등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풍부하게 함유된 철, 인과 같은 무기질 등이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해 피부 미용에 도움 주며,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트려 주고,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방광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붉은 계열의 수수는 폴리페놀과 타닌,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이러한 성분으로 인하여 높은 항산화 활성을 나타낸다.   
한방에서 수수는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여 감기, 기관지염, 폐렴과 어린이의 천식과 아토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따뜻한 성질의 수수는 먹으면 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위나 비장의 소화를 도와준다. 

 

 

 

 

 

 

- 대한민국 식재총람
- 농촌진흥청(국립농업과학원, 농사로 농업경영 매뉴얼)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식품정보누리)

- 농사로

[네이버 지식백과] 수수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